'명량' 관객수 1400만 돌파, 한국영화계 최초 쾌거 '예매점유율도 3주째 1위'
'명량' 관객수 1400만 돌파, 한국영화계 최초 쾌거 '예매점유율도 3주째 1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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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브이데일리 2014. 08.17 (일) |
한국영화계 사상 최초로 14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명량'은 배급사 기준으로 17일 오전 6시, 개봉 19일째 누적관객수 1400만 명을 돌파했다.
역대 최고의 오프닝 스코어(68만),
역대 최고의 평일 스코어(98만),
역대 최고의 일일 스코어(125만),
최단 100만 돌파(2일),
최단 200만 돌파(3일), 최단 300만 돌파(4일), 최단 400만 돌파(5일), 최단 500만 돌파(6일),
최단 600만 돌파(7일), 최단 700만 돌파(8일), 최단 800만 돌파(10일), 최단 900만 돌파(11일),
최단 1,000만 돌파(12일), 최단 1,100만 돌파(13일), 최단 1,200만 돌파(15일), 최단 1,300만 돌파(17일),
개봉 18일째 '아바타'를 뛰어 넘고 역대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하던 '명량'이 1400만명 관객을 넘어선 것.
특히 '명량'은 15일 광복절 연휴를 맞아 하루 동안 74만 관객을 동원했으며,
16일에도 68만 관객을 동원하며 개봉 3주차에도 꾸준한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해적: 바다로 간 산적' '해무' 등 2014년 여름 극장가 성수기를 맞아 개봉한 쟁쟁한 경쟁작들의 공세 속에서도
'명량'은 3주 연속 예매율 1위를 기록하며 흔들림 없는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15일에는 70%, 16일 주말에는 65%의 좌석 점유율을 기록한 것.
'명량'은 어린 아이부터 10대, 20대의 젊은 관객, 중장년층과 노년층까지
전 세대의 관객들을 아우르는 입소문 열풍을 통해 시장확대를 선도하며
기존 한국영화계의 한계를 넘어섰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티브이데일리 윤혜영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명량' 스틸컷]
파죽지세 '명량', 아바타도 눌렀다…흥행 1위
개봉 19일 만에 14,227,581 명… 흥행 1위 등극
세계일보 2014-08-17
연일 파죽지세로 ‘역대 최단’, ‘역대 최대’ 등의 수식어가 붙는 신기록을 수립 중인 영화 ‘명량’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아바타’를 제치고 역대 흥행순위 1위 자리에 등극했다.
‘명량’은 16일 오전 누적 관객수 1362만7153명을 돌파하면서
외화 ‘아바타’(1362만4328명)에 내줬던 국내 역대 흥행 순위 1위 타이틀을 5년 만에 되찾으며
한국영화 흥행사를 새로 썼다.
개봉 18일 만이다.
17일에는 1422만 7581명을 기록해 최초로 1400만을 넘어섰다.
개봉 3주차에도 여전히 인기몰이 중인 ‘명량’은
지금 같은 순풍을 타고 무난히 1500만 관객을 모은 뒤 당분간 인기 고공행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평일 50만명, 주말 70만명 안팎의 관객을 불러들이는 데다
예매 점유율 1위, 좌석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간 ‘명량’은 역대 최단 기간 200만 돌파(3일)를 비롯해
300만(4일), 400만(5일), 500만(6일), 600만(7일), 700만(8일), 800만(10일), 900만(11일),
1000만(12일), 1100만(13일), 1200만(15일), 1300만(17일), 1400만(19일) 관객을 돌파했고
흥행 신기록(18일) 또한 가장 빠른 속도로 달성했다.
‘명량’은 또 개봉 17일 만에 1024억원의 매출을 올려
한국 영화로는 처음으로 ‘1000만 관객·1000억원 매출’의 기록을 세웠다.
그동안 ‘아바타’만이 유일하게 ‘1000만 관객·1000억원 매출’의 기록을 보유했다.
2009년 연말 개봉한 ‘아바타’의 매출고는 1284억원이다.
‘괴물’이 910억원(추정)을, ‘도둑들’은 936억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명량’이 ‘아바타’의 매출기록을 깨기란 그리 쉬워 보이지 않는다.
최소 300만명은 더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
CJ엔터테인먼트 측은
“ 외화에 내줬던 흥행순위 1위 타이틀을 한국영화가 되찾아왔다는 점에서 ‘명량’의 기록은 의의가 있다.” 고
말했다.
‘명량’에 참여한 투자·배급·제작사는 적어도 각각 100억원 이상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제작사는 통상 유명 감독과 계약할 때 기본 연출료에 더해 흥행 수익에 따른 러닝개런티를 주는 게 관례인데,
‘명량’은 감독이 제작사를 차린 경우여서
1024억원을 기준으로 볼 때, 84억원의 수익을 가져가게 된다.
케이블, IPTV 등 2차 부가수익 시장까지 고려하면 이들의 수익은 부쩍 늘어날 전망이다.
김신성 기자 sskim65@segye.com